자연치아살리기

충치치료

충치 방치하지 말자!

환자의 치아 상태에 따라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충치란?

음식을 섭취한 후 남아있는 음식 찌꺼기가 입 속에 있는 세균과 결합해 분해되면서 발생하는 산이 치아의 법랑질을 공격하면서 생깁니다.

처음에는 통증을 느끼지 못하다가 치아 내부로 충치가 진행되면서 뜨겁거나 찬 음식을 먹을 때 시리고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충치치료가 필요한 상태에도 통증이 없어 모르고 있다가 별다른 불편함이 없다는 이유로 치료를 미룹니다.

하지만 충치가 진행되어 나중에는 손쓸 수 없이 발치를 해야하는 경우가 생기므로 작은 충치라도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치 진행과정

법랑질 충치

치아 겉면인 법랑질의 충치로 통증이 없습니다.

상아질 충치

법랑질 안쪽에 있는 상아질까지 충치가 진행되어 시린증상이 나타납니다.

치수염 충치

상아질 안쪽 신경까지 염증이 진행되어 극심한 통증으로 참기 어려운 정도가 됩니다.

치수괴사

신경이 모두 썩고 치아 뿌리에도 고름이 생기며, 심하면 발치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충치치료 종류

레진 수복

치아색과 동일하여 심미적으로 우수합니다. 또한 온전한 치아의 삭제량이 적으며 다른 재료들과 비교하여 진료비가 낮은 편입니다.

골드 인레이

자연치아와의 적합성이 뛰어납니다. 자연치아와 균형있는 강도로 제작 가능하여 변형이 적기 때문에 치아의 손상이 넓은 경우 안정적인 편입니다.

세라믹 인레이

자연치아와 매우 흡사하여 심미성이 우수하며, 강도 또한 강하여 많은 환자분들이 선택하는 재료 중 하나입니다. 세라믹류로는 지르코니아, 포셀린, 얼티메이트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진료상황에 맞춰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충치치료 후 주의사항

• 마취가 완전히 풀린 후에 음식을 섭취하세요. 마취는 2~3시간 정도 후면 풀립니다.
  • 치료한 치아는 가급적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끈적이는 음식이나 딱딱한 음식을 드시면 약해진 치아나 임시재료가 깨지거나 손상될 수 있습니다.
  • 보철물은 일주일 정도의 제작기간이 소요됩니다. 인레이는 4~5일, 크라운은 7일 정도의 제작기간이 소요됩니다.
  • 신경치료 시 염증이 심하고 염증의 확산이 우려된다면 치료기간 중에는 가능한 음주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치료를 잘 마친 치아도 관리를 게을리 하면 추가적인 충치가 생길 수 있습니다. 평소에 깨끗하게 관리하고 6개월마다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